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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주식 : HD현대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

     

    글을 끝까지 읽으시고 종목선택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투자자 각자의 판단으로 시장 상황을 고려해 투자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투자 권유의 글이 아닙니다.

     

    조선주식
    조선주식

     

    조선업 개요와 중요성

     

    조선업은 해운, 수산, 군수, 관광산업 등에 사용되는 각종 선박을 건조하고, 에너지 개발, 가공, 저장 등에 사용되는 장비와 설비를 개발·생산하는 중요한 산업입니다.

     

    국내 조선업체들은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 생산력, 경영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자본과 노동집약적 산업

     

    조선산업은 대형 건조설비를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므로 막대한 설비투자가 필요한 장치산업이며 자본집약적 산업입니다.

     

    건조공정이 매우 다양하고 작업 특성상 자동화에도 한계가 있어 다수의 기술 및 기능 인력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전방 산업인 해운 시황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후방 산업인 철강·기계 등에 대한 파급 효과도 큽니다.

     

    조선주식1조선주식조선주식
    조선주식

     

    해운과 철강 산업에 미치는 영향

     

    조선업은 전후방 산업인 해운과 철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해운산업은 조선업의 주요 고객으로, 조선업의 활성화는 해운산업의 성장에도 기여합니다.

     

    반면, 철강산업은 조선업의 주요 공급업체로, 조선업의 수주 증가가 철강 수요 증가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상호 의존성은 조선업이 전체 산업 구조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글로벌 탄소중립 기조와 친환경 선박 수주

     

    2024년에도 글로벌 탄소중립 기조에 따라 국제해사기구(IMO) 등의 규제가 강화되면서 글로벌 선사들은 LNG운반선, 암모니아선, 대형 컨테이너선 등 친환경 선박 발주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록 발주 규모는 작년 대비 감소할 수 있지만, LNG 운반선의 견조한 수주는 계속될 전망입니다.

     

    또한, 전환이 용이한 대형가스선(VLGC), 액화암모니아운반선(VLAC), 그리고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LCO2 C)의 수주도 기대됩니다.

     

    조선주식
    조선주식

     

    IMO의 온실가스 감축 규제와 조선업의 대응

     

    국제해사기구(IMO)는 2023년부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현존선에 대해 온실가스 배출 관련 규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IMO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도의 100% 절감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이러한 규제는 해운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며, 조선업계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 선박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선박이 전 세계 온실가스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7%, 탄소 배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1%로 추정됩니다.

     

    과도기 연료와 새로운 연료의 도입

     

    해운사들은 과도기 연료로 LNG를 사용하고 있으며, 암모니아, 메탄올, 수소연료전지를 중장기 대체 연료로 검토 중입니다.

     

    새로운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은 엔진, 연료 공급 장치, 배관 등의 변경이 불가피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조선업에 큰 기회를 제공하며, 한국 조선업은 LNG·LPG, 메탄올 등의 친환경 선박 교체싸이클의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에는 메탄올 추진선의 발주가 시작되었고, 암모니아 추진 및 수소 추진 선박, 원자력 추진 선박 등이 연구 개발 단계에 있습니다.

     

    신조선가 상승세와 2024년 전망

     

    신조선가(새로 만든 배의 가격)도 지속적으로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2024년 1월 첫째 주 신조선가 지수는 180.38을 기록했습니다.

     

    신조선가지수가 180선을 돌파한 것은 2008년 12월 이후로 처음이며, 이는 조선업 초호황기와 근접한 수준입니다.

     

    2024년에도 신조선가 지수의 강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난 3년간 수주잔고 증가로 조선사들은 이미 적정 수준 이상의 일감을 보유하고 있으며, 충분한 일감을 확보한 조선사들이 낮은 선가의 수주계약을 체결할 가능성은 제한적입니다.

     

    또한 글로벌 환경규제의 강화로 친환경선 건조가 가능한 대형 조선사들로 일감이 쏠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선주식
    조선주식

     

    인력난 심화와 대응 방안

     

    조선업계의 인력난 심화는 큰 우려 요인입니다.

     

    정부는 2023년 하반기부터 외국인 근로자 비자 개선을 결정하여 2023년 총 1만 4,000명이 넘는 인원을 투입했으나, 충원 인력의 86%가 외국인 근로자로 기술 유출이나 고용 불확실성이 우려됩니다.

     

    환율 변동과 조선업에 미치는 영향

     

    조선사들은 환율등락에 따른 원화선가 변동을 겪고 있습니다.

     

    조선사들은 달러로 수주하지만 원재료와 인건비 등은 대부분 원화로 지출하기 때문에 환율의 변동으로 척당 수백억 원의 매출과 이익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이는 조선주식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치며, 환율 변동이 조선주식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3년치 건조물량 확보와 선별수주

     

    조선업계는 3년 치 건조물량을 확보하고 있어 선별적인 수주를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이는 조선주식 시장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인력난 심화는 여전히 우려되는 부분이며, 이는 조선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조선주식 시장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조선주식
    조선주식

     

    결론

     

    조선업은 다양한 산업과 긴밀하게 연결된 중요한 산업으로, 글로벌 탄소중립 기조와 국제해사기구(IMO)의 규제 강화에 따라 친환경 선박 수주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조선가의 상승세와 충분한 일감 확보는 조선업의 긍정적인 전망을 뒷받침합니다.

     

    그러나 인력난 심화와 환율 변동은 여전히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조선주식 시장은 2024년에도 견조한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HD현대중공업

     

    HD현대중공업일봉HD현대중공업주봉HD현대중공업월봉
    HD현대중공업 그래프 일봉, 주봉, 월봉

     

    오늘의 뉴스

     

    ✅국내 조선업계가 16년 만에 '슈퍼사이클'을 타고 영업이익이 상승하며 호황을 맞았다.

     

    ✅해운 수요 증가로 '신조선가' 지수가 최고치를 기록하며 조선사들의 실적이 우상향 할 전망이다.

     

    ✅미국 대선 결과에 따라 LNG선 발주가 늘어나면서 한화오션 등 조선사의 호황기가 길어질 수 있다.

     

    기업개요

     

    1, 동사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분할되어 신규 설립됨.

     

    2, 조선사업이 약 72%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 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등을 건조함.

     

    3,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함.

     

    재무 정보

     

    유통비율
    21.29%
    외국인 지분율
    9.60%

     

    매출액
    12.0조
    YOY +32.26%
    영업이익
    1,786억
    YOY +161.8%
    순이익
    246.9억
    YOY +107.0%
    영업이익률
    1.5%
    업종평균 3.1%
    PER
    249.4배
    업종평균 13.7배
    PBR
    3.5배
    업종평균 1.2배

     

     

    재무 상태

     

    2023년
    자산
    17.1조
    YOY +5.18%
    부채
    11.9조
    YOY +8.40%
    자본
    5.2조
    YOY -1.52%

     

     

    HD한국조선해양

     

    한국조선해양일봉한국조선해양주봉한국조선해양월봉
    HD한국조선해양 그래프 일봉, 주봉, 월봉

     

    오늘의 뉴스

     

    ✅조선주들이 ‘트럼프 트레이드’와 ‘슈퍼 사이클’에 영향을 받아 신고가를 경신하며 호황을 맞고 있다.

     

    ✅조선가지수가 16년 만에 최고 수준에 근접하며 선박 수주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

     

    ✅조선업의 실적 개선이 이어지고 있어 목표주가가 상향 조정되고 있으며, 투자 전망도 긍정적이다.

     

    기업개요

     

    1, 동사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된 지주회사로서, 지배기업인 동사와 종속기업 19개사로 이루어짐.

     

    2, 조선사업은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 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의 건조와 수소ㆍ암모니아 추진운반선을 개발하고 있으며,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ㆍ저장설비 공사, 발전ㆍ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함.

     

    3, 그린에너지 사업부문에서는 태양광 셀, 모듈 등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음.

     

    재무 정보

     

    유통비율
    62.60%
    외국인 지분율
    29.92%

     

    매출액
    21.3조
    YOY +23.08%
    영업이익
    2,823억
    YOY +179.4%
    순이익
    2,217억
    YOY +149.1%
    영업이익률
    1.3%
    업종평균 3.1%
    PER
    25.6배
    업종평균 13.7배
    PBR
    1.4배
    업종평균 1.2배

     

     

    재무 상태

     

    2023년
    자산
    32.2조
    YOY +7.89%
    부채
    19.9조
    YOY +13.10%
    자본
    12.4조
    YOY +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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