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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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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자담배, 크게 액상형과 궐련형으로 구분

    ✔ 액상형 전자담배 유해성 논란 후 궐련형 중심으로 시장 재편

    ✔ 글로벌 전자담배 시장 연평균 20% 성장 전망

     

    전자담배테마주

     

     

    시장 성장 전망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규모는 2019년 1조6108억 원에서 2025년 2조4000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전자담배 시장 규모는 2020년 약 117.9조 원에서 연평균 20% 증가해 2024년 약 25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전자담배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궐련형 전자담배가 그 중심에 있다.

     

    이는 전통적인 연초 담배의 대안으로서 건강에 덜 해롭다는 인식과 더불어 높은 수익성으로 인해 더욱 주목받고 있다.

     

     

    액상형 전자담배


    액상형 전자담배는 니코틴이 포함된 액상을 가열해 그 수증기를 흡입하는 방식이다.

     

    이는 연초 담배보다 잔향이 오래 남지 않으며, 연기가 수증기이기 때문에 냄새가 거의 나지 않는다.

     

    또한 라이터와 같은 추가 제품이 필요하지 않아 편리성이 뛰어나다.

    그러나 액상형 전자담배는 건강에 대한 우려로 인해 규제와 논란의 중심에 섰다.

     

    보건복지부는 2019년 10월 23일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자제를 권고했다.

     

    미국 FDA는 청소년 건강과 공중 보건에 위협이 된다는 이유로 5만5000여 개 제품의 판매를 정지시키고, 이후 개별 PMTA(사전 판매 신청서) 승인을 받도록 조치했다.

     

     

    궐련형 전자담배


    궐련형 전자담배는 기존 담배처럼 담뱃잎을 사용하지만, 담뱃잎을 태우지 않고 찌거나 가열해 흡입하는 원리이다.

     

    일반 연초와 유사한 시간별 혈중 니코틴 농도 흐름을 보여, 일반 담배의 대안으로 효과적일 수 있다.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은 2017년 필립모리스의 '아이코스' 출시를 시작으로 KT&G의 '릴', BAT코리아의 '글로' 등이 이어 출시되면서 꾸준히 성장했다.

     

    하지만 액상형 전자담배의 유해성 논란으로 시장 성장에 일시적인 주춤함이 있었다.

     

    그럼에도 궐련형 전자담배의 위해성 저감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서 2020년 9월부터 다시 판매 점유율이 상승했다.

     

     

    시장 전망과 경제적 이점


    BAT그룹은 2020년 11월 연초 담배에서 궐련형 전자담배 '글로'로 완전히 전환한 흡연자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글로로 전환한 시험 참가자의 유해물질 노출 저감도는 금연 그룹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궐련형 전자담배가 기존 연초 담배 대비 건강에 덜 해로울 수 있음을 시사한다.

    글로벌 담배업체들은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진입과 확대를 위해 공격적인 개발과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궐련형 전자담배용 스틱의 수익성이 연초 대비 높기 때문이다.

     

    필립모리스에 따르면, 아이코스용 스틱 100억 개피의 이익 창출 규모는 일반 담배 240억 개피와 유사하다.

     

    BAT도 일반 담배 대비 비연소 제품 수익성이 40% 이상 높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엠텍

     

    이엠텍그래프일봉이엠텍그래프주봉이엠텍그래프월봉
    이엠텍그래프 일봉, 주봉, 월봉

     

     

    기업 개요

     

    ※동사는 2001년 설립된 전자기기 부품 제조 및 판매업체로 사업부문은 부품사업, 제품사업 등 2개의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부품사업 부문은 이동통신단말기용 부품을 생산ㆍ판매하고 있으며 제품사업 부문은 전자담배 기기, 헬스케어&뷰티케어 기기, 무선 이어셋, 보청기 등의 제품을 생산ㆍ판매하고 있다.

    ※연구개발 및 마케팅 업무는 국내에서 진행하고 제조는 국내사업장과 베트남, 인도네시아의 해외사업장에 진행하고 있다.

     

     

    재무 정보

     

    유통비율
    80.93%
    외국인 지분율
    4.22%

     

    매출액
    2,635억
    YOY -36.64%
    영업이익
    -146.0억
    YOY -143.0%
    순이익
    -118.2억
    YOY -137.0%
    영업이익률
    -5.5%
    업종평균 -1.2%
    PER
    -44.9배
    업종평균 21.6배
    PBR
    2.6배
    업종평균 1.6배

     

     

    재무 상태

     

    2023년
    자산
    4,096억
    YOY -1.07%
    부채
    1,619억
    YOY +7.16%
    자본
    2,476억
    YOY -5.79%

     

     

    KT&G

     

    KT&G일봉KT&G그래프주봉KT&G그래프월봉
    KT&G 그래프 일봉,주봉, 월봉

     

     

    오늘의 뉴스

     

    ※KT&G가 프리미엄 담백 '에쎄 골든리프 0.5mg'을 전국 판매점에서 출시한다.

    ※'에쎄 골든리프 0.5mg'은 프리미엄 잎담배를 사용하여 냄새를 줄인 제품이다.

    ※이 제품은 타르와 니코틴 함량이 각각 0.5mg, 0.05mg이며 가격은 6000원이다.

     

     

    기업 개요

     

    1, 궐련의 제조와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는 물론 수출 및 해외법인을 통한 직접사업으로 해외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2, 최근에는 차세대 제품인 HNB사업 추진으로 사업영역을 넓혀가고 있으며, 부동산 임대/운영/개발 등의 사업 또한 추진하고 있다.

    3, 종속회사로 홍삼과 건강기능식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건강기능사업부문과 의약품,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등을 수행하는 기타사업부문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재무 정보

     

    유통비율
    75.29%
    외국인 지분율
    43.53%

     

    매출액
    5.9조
    YOY +0.19%
    영업이익
    1.2조
    YOY -7.91%
    순이익
    9,027억
    YOY -8.25%
    영업이익률
    19.9%
    업종평균 4.6%
    PER
    12.7배
    업종평균 11.4배
    PBR
    1.1배
    업종평균 1.0배

     

     

    재무 상태

     

    2023년
    자산
    12.8조
    YOY +3.83%
    부채
    3.5조
    YOY +18.16%
    자본
    9.3조
    YOY -0.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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