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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주식 유가상승 수혜주 : 대성산업, 남해화학

    글을 끝까지 읽으시고 종목 선택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투자자 각자의 판단으로 시장 상황을 고려해 투자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투자 권유의 글이 아닙니다.

     

     

    유류관련주식

    유류도매업의 유통 경로와 특성


    유류도매업은 정유사에서 유류를 공급받아 대리점을 거쳐 최종소비자에게 유류를 공급하는 2단계 유통경로를 통해 운영됩니다. 

     

    이 과정은 비교적 간소화된 구조로, 판매 단위가 소규모이고 구매자가 지역적으로 분산된 중소 제조 업체나 중소규모 실수요자에게 주로 판매됩니다. 

     

    유류유류유류

     

    이러한 유통 구조는 인건비, 수송비, 저장비 등에서 발생하는 총 비용을 줄일 수 있어, 직접 공급 방식보다 저렴한 금액으로 유류를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정유사와 수요처에 대한 금융 기능 및 위험 부담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 유통 과정에서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국제 유가와 유류도매업의 관계

     


    유류도매업은 국제 유가와 환율에 따라 가격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일반적으로 국제 유가가 상승하면 유류의 판매가도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며, 이에 따라 유류 관련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유류유류유류

     

    뉴욕상업거래소에 따르면, WTI(서부텍사스유) 기준 국제 유가는 2023년 9월 18일 기준으로 배럴당 90달러 대에 도달했습니다. 

     

    이는 5~6월 동안 배럴당 60달러 대에 머물렀던 것과 비교하면 상당한 상승입니다.

     

     

    국제 유가 상승 배경과 전망


    최근 국제 유가의 상승 배경에는 사우디아라비아 등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비 OPEC 주요 산유국들의 협의체인 OPEC+가 의도적으로 공급을 줄인 점이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러한 공급 감소는 시장에서 유가의 반등을 초래하였으며, 많은 전문가들은 이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유류유류유류

     

    예를 들어, BoA(뱅크 오브 아메리카)와 JP모건은 하반기 유가 상승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BoA는 "OPEC+가 아시아의 긍정적인 수요 배경을 토대로 연말까지 공급 감축을 유지할 경우 2024년 이전에 브렌트유 가격이 배럴당 100달러를 넘어설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유류도매업의 경쟁력과 미래 전망


    유류도매업은 정유사로부터 안정적인 유류 공급을 받아 중소규모 구매자에게 공급하는 구조를 갖추고 있어 경쟁력이 높습니다. 

     

    특히 유류도매업은 대량 구매와 적절한 저장 능력을 바탕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이는 중소규모 실수요자에게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유류를 공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금융 기능과 위험 부담 기능을 통해 정유사와 수요처 간의 관계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국제 유가의 상승은 유류도매업의 수익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제 유가가 상승하면 유류의 판매가도 상승하기 때문에, 유류도매업은 이러한 상승세를 통해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WTI 기준 유가가 배럴당 90달러를 돌파하고, 하반기에는 배럴당 100달러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유류도매업의 미래는 밝아 보입니다.

     

     

    마무리


    유류도매업은 효율적인 유통 경로와 비용 절감 효과, 금융 기능 및 위험 부담 기능을 통해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국제 유가의 상승에 따라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큽니다. 

     

    최근 국제 유가의 상승세와 함께, 전문가들은 하반기에도 유가가 계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유류도매업의 미래는 긍정적입니다. 

     

    따라서 유류도매업은 앞으로도 안정적인 유류 공급과 경쟁력 있는 가격 제공을 통해 중소규모 실수요자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성산업

     

    대성산업일봉대성산업주봉대성산업월봉
    대성산업 그래프 일봉, 주봉, 월봉

     

     

    오늘의 뉴스

     

    ※정부의 동해 심해 석유·가스전 시추 탐사 추진 발표로 주식시장은 들썩였으나 에너지업계는 경제성 판단이 필요한 단계라 조용했습니다.

    ※정부와 한국석유공사는 포항 영일만 앞바다의 기대 석유·가스 매장량을 140억 배럴로 발표했지만, 수심이 깊어 채굴 비용이 막대하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됩니다.

    ※시추 비용이 높은 동해 지역에서는 채굴 경쟁력이 낮아 정유사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어렵습니다.

    ※시추 관련 선박·시설물을 생산하는 조선업계도 상업성을 확신하기 어렵고, 생산까지 10년이 걸릴 수 있다는 점에서 신중한 입장입니다.

    ※정부와 석유공사는 심해 시추 경험을 가진 해외 오일 메이저 기업을 유치할 계획이며, 국내 기업의 참여 여부는 추후 논의할 예정입니다.

     

     

    기업 개요

     

    1, 대성산업공사를 모태로 2010년 6월 분할 설립됨. 석유가스사업, 전력발전사업, 에너지사업, 기계사업 등을 영위함.

    2, 석유가스부문은 GS칼텍스의 최대 일반대리점 지위로서 서울, 경기, 경남, 경북에 주유소 및 충전소를 설치운영 중이고, 전력발전부문은 LNG연료로 전기, 열, 스팀을 생산하는 집단에너지사업을 영위함.

    3, 에너지부문은 보일러, 히트펌프를 제조판매하고, 기계부문은 기기의 수입판매와 생산판매(유압기계,기어드모터)를 함.

     

     

    재무 정보

     

    유통비율
    41.92%
    외국인 지분율
    3.15%

     

    매출액
    1.6조
    YOY -14.07%
    영업이익
    294.5억
    YOY -39.03%
    순이익
    -63.3억
    YOY +58.42%
    영업이익률
    1.8%
    업종평균 -4.2%
    PER
    -39.7배
    업종평균 21.4배
    PBR
    0.2배
    업종평균 1.3배

     

     

    재무 상태

     

    2023년
    자산
    1.7조
    YOY -5.00%
    부채
    1.1조
    YOY -6.49%
    자본
    6,136억
    YOY -2.16%

     

     

     

     

    남해화학

     

    남해화학일봉남해화학주봉남해화학월봉
    남해화학 그래프 일봉, 주봉, 월봉

     

    기업 개요

     

    1, 동사는 비료 및 동 부산물의 생산·판매 등을 목적으로 1974년 5월에 설립되어 1995년 11월 10일 한국거래소에 상장됨.

    2, 주요 사업 부문으로는 비료 화학 사업 부문, 유류제품 사업이 있으며, 신사업으로 나노실리카 사업 및 반도체용 암모니아수 사업을 추진 중임.

    3, 2021년 반도체용 황산 전문 자회사인 ‘엔이에스(NES) 머티리얼즈’를 설립한 이후 반도체 소재 시장 진입을 추진 중에 있음.

     

     

    재무 정보

     

    유통비율
    40.52%
    외국인 지분율
    3.56%

     

    매출액
    1.6조
    YOY -26.80%
    영업이익
    110.5억
    YOY -82.34%
    순이익
    119.7억
    YOY -77.33%
    영업이익률
    0.7%
    업종평균 3.2%
    PER
    14.2배
    업종평균 15.2배
    PBR
    0.6배
    업종평균 0.9배

     

     

    재무 상태

     

    2023년
    자산
    8,335억
    YOY -7.68%
    부채
    3,142억
    YOY -17.50%
    자본
    5,193억
    YOY -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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